3) 수업과 학습의 차이점
수업과 학습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은 의도적이지만 학습은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무의도적인 경우도 있다. 우선 '수업' 이라는 문자의 의미는 '일을 주는 것' 이다. 준다는 것은 최소한 무언가를 누구에게 준다는 말을 전제로 하고 있다. 여기서 보듯이 수업은 주어야 할 내용과 대상을 이미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학습은 우리가 정의에서 보았듯이 이미 환경과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기에 의도성을 확신할 수는 없다. 여기서 인간의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의 종류와 상호작용의 종류는 아마 헤아릴 수 없이 많을 것이며, 이 안에 의도적인 환경도 있을 것이고 무의도적으로 맞닥뜨려야 하는 환경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이로 수업은 일의적이며 학습은 다의적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둘째, 수업에 대한 여수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의 현상에 관심이 있으나, 학습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연구실이나 실험실 속의 실험상황에 관심이 있다. 교실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학습자가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게 하는 실천적인 것이며, 실험실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를 연구하는 실험적인 것이다.
셋째, 수업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은 기술적이다. 처방적이라는 말은 무엇인가? 약국에 가면 '처방' 이라고 크게 쓰인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 말은 아픈 증상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떤 약을 어떻게 먹어야 하며, 조심해야 할 음식과 행동은 무엇인지를 제시해 준다는 말이다. 무엇을 위해서인가? 물론 아픈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이다. 이렇듯 처방이라는 말은 뚜렷한 목적과 그 목적 달성해야 할 현재의 요구를 바탕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적이라는 말은 방법에는 관심이 없고 단지 과정과 그 과정의 결과에만 관심이 있다.
이러한 처방적이며 기술적인 성격은 수업과 학습의 개선과 연구를 위한 이론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수업과 학습의 수행과 발생에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교수설계이론은 자연히 수업과 학습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교수설계이론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5. 교수설계이론의 성격
교수방법의 선정과 개발에 가장 밀접히 관련된 것이 교수설계라는 것을 우리는 앞에서 확인한 바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이론은 수업과 학습을 위해 다양한 교수방법을 찾아내고 개발해야 할 우리에게는 중요한 분야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교수설계이론은 그 근본적인 목적이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을 만들어 내는 데 있으므로 본질적으로 처방적 성격을 가진다고 정의된다. 반면에 학습에 대한 연구인 학습이론은 학습의 과정이 어떠한 지를 기술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이론은 처방적이며 학습이론은 기술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수이론에 대해 더 깊이 들어가기 전에 처방적이라는 말과 기술적이라는 말에 대해 다시 한번 구체적으로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다. 앞의 예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몸이 몹시 아플 때 우리는 병원이나 약국을 찾게 된다. 의사나 약사는 몸무게는 얼마인지, 성별, 나이 들 기본적인 조건과 어떻게 해서 아프게 되었는지의 과정을 듣고 진단하여 아픈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고는 어떻게 하면 그 증상을 고칠 수 있는지 자세한 처방을 만들어 준다. 무슨 약을 어떻게 먹어야 하며 음식은 어떻다는 등 아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정보와 지침을 준다.
여기서 의사가 환자의 조건과 원인을 알아내고 보고서를 쓰는 것은 기술적인 활동이며, 이러한 보고서를 토대로 조건에 맞추어 병을 고칠 수 있는 지침을 만들어 주는 것은 처방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처방적 활동은 기술적인 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기술적인 활동이 처방적인 활동을 위해 언제나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며, 또한 기술적인 활동이 언제나 처방적 활동을 보장하거나 그것을 위한 선수작업으로 행해지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오랜 경험이 없는 의사가 오랜 시간 동안 조건과 원인을 분석하여 내린 처방이 듣지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처방적 활동을 위해서는 기술적 활동, 경험 그리고 때로는 직관 등도 필요하게 된다.
기술적 교수이론은 주어진 조건에 적용한 방법이 어떤 결과를 낳았는가를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처방적 교수이론은 주어진 조건을 토대로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모든 처방적 이론이 교수이론인 것은 아니며, 역시 모든 기술적 이론이 학습이론은 아니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수이론도 처방적으로 또는 기술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학습이론도 처방적, 기술적 두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수업과 계획
수업은 연극과 같다. 따라서 수업 전에 수업이론과 원리에 따라 적절하게 수업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절차를 알아보자.
수업상황에서 수업자는 어떤 방법을 활용해서 학생을 가르쳐야 하는가의 문제에 자주 직면하게 된다. 이때 수업자는 확실한 수업이론과 수업원리를 바탕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을 실행해야 학습자의 학습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수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려면 여러 가지 수업과 관련된 요소를 잘 고려하여 수업에 대한 사전준비와 계획을 철저히 해야 한다.
수업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은 수업목표가 무엇인가, 목표 성취를 위해 어떠한 조건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활동 계획이다. 이 장의 학습을 끝낸 후에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학습목표를 성취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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