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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수업과 학습에 대해 알아보자

by r-eho 2025. 1. 19.

1) 학습의 정의

 학습이란 주어진 환경 속에서 계속적인 경험으로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단, 그러한 행동의 변화는 타고난 반응경향, 성숙 또는 피로나 약물에 의한 일적 상태의 변화로는 설명될 수 없다.

 이 정의를 기준으로 보면 학습의 정의는 첫째, 환경과의 상호작용속에서, 둘째,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셋째, 영속적이며 안정된 형태의 행동변화라는 세 가지 요소로 요약된다. 그런데 이 세 요소 중에서 영속적이며 안정된 형태의 행동변화를 제외한 나머지 두 요소에 대해서는 다소 입장과 해성에서 차이가 있다. 이러한 입장 차이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구성주의로 나뉜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Locke의 경험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이 입장에서는 우리의 마음은 백지와 같아서 무엇이든지 받아들일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이들은 학습을 "조성된 환경에 의해 발생되는 학습자의 행동의 변화" 라고 규정하며 학습자의 외적 환경이 바로 학습을 발생시키는 조건이라 본다. 이 외적 환경은 다음의 세 가지 법칙에 근거하고 있다.

가) 강화의 법칙: 학습자에게 주어지는 긍정적인 강화는 학습을 촉진하고, 부정적인 강화는 바람직하지 못한 학습을 제거할 수 있다.

나) 효과의 법칙: 학습 도중 주어지는 피드백을 학습내용 효과를 자각시켜서 학습의욕을 높인다.

다) 연습의 법칙: 학습은 강화와 함께 계속적이며 단계적인 반복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Skinner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티칭머신과 프로그램 학습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즉각적 강화의 제공, 긍정적 강화를 통한 보상, 소단계 학습에 의한 반복연습과 성공의 기회, 학습자의 능력에 맞춘 학습진행, 힌트의 적절한 사용 등과같은 행동주의 원리가 구현된 교수-학습형태다.

 

(2)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자의 행동보다는 그 행동을 일으키는 정신활동, 즉, 인지활동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인지주의 입장에서의 학습은 "이해를 통해서 학습자의 인지구조가 변화하는 것" 으로 인식되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 그 대표적인 이론이다.

 인지발달이론은 인지발달은 물리적인 환경, 성숙, 사회적 영향, 개인의 조절기능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동화와 조절을 거쳐 인지구조의 변형을 통한 발달과정을 갖는다고 본다.

 

(3) 구성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주의나 인지주의 학습이론과는 사뭇 다른 학습관을 갖고 있다. 우선 인지주의와 행동주의는 학습할 가치가 있다고 객관적으로 검증된 학습내용을 학습하기 위해 이들 이론이 처방한 방법에 따라 학습한 후 이에 대한 성취 여부를 평가하는 공통점을 갖는다. 반면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우선 객관적으로 검증된 지식의 존재를 부정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철학적 기초를 두고 있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 학습은 극히 개인적인 이해에서 출발하고 개인적 경험과 흥미에 따라 지식의 가치를 판단한다.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구성은 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설계해 나가는 구성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 학습이란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 흥미에 따라 정한 학습내용을 자신이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며, 그 결과는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가에 대한 확인으로 평가된다.

 

(4) 사회심리학 학습이론

 사회심리학은 학습에 있어서 교실의 사회적 조직의 영향을 중요하게 보는 입장이다. 따라서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에 대한 이해와 교수전략은 교실의 구조 및 집단의 조직 등이 핵심적 변인으로 고려된다. 즉, 교실의 집단 조직이 무엇인가? 개별적 학습, 소집단 학습, 대집단 학습인가? 교실에서의 권위적인 구조는 어떠한가? 학습활동에 학습자의 자율권과 통제권이 얼마나 부여되는가? 또한 보상구조는 무엇인가? 경쟁보다 협동성이 강조되는가? 등과 같은 결정 사항은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의 중요한 요소다.

 협동학습이론은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을 보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협동학습은 이질적인 소집단 학습자가 공통의 학습목표나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함께 활동하며 그 과정을 통해 사회적 기술과 협동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Slavin 등의 학자는 협동학습이 경쟁학습과 개별학습보다 효과적이며 사회적으로도 좀 더 바람직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역동적이고 사회적인 협동학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절한 협동학습 기술의 습득이 매우 중요하다. Slavin 등의 학자들은 이를 위해 소집단 협력, 학습자 통제 교수법, 집단 성취를 바탕으로 한 보상 등의 원리를 적용한 일련의 협동학습 기술을 개발하였다.

 

2) 수업과 학습의 관계

 학습과 수업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 이상적으로 말하자면 수업이 모두 학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전 과정이 모두 학습으로 이어지며 교수평가는 완벽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러나 이런 이상적인 형태가 이루어지는 데는 이론적, 실제적인 문제가 있다.

 첫째, 이론적 문제란 학습이 반드시 수업의 결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비록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학습은 수업이 없이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생한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부정할 수 없다.

 둘째, 실제적인 문제란 수업과 학습이 이루어지기까지의 전 과정이 얼마나 충실했는가, 즉 교육과정부터 교수설계, 그리고 수업과 학습에 이르는 과정의 건실도를 완벽하게 장담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과정 개발자, 교수설계자 그리고 수업자라는 잠재적인,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실제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인 각 전문가의 실행력의 질을 통해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과정이 얼마나 충실하게 구성되었는가? 교수설계자가 얼마나 주어진 조건을 제대로 분석했는가? 교수설계는 얼마나 충실히 되었는가? 수업상황에서 수업자의 경험과 준비는 충실했는가? 학습자는 바라는 수준만큼 준비가 되어 있었는가?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졌는가 등의 전체 체제의 건실도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셋째, 체제적 문제 이외에도 수업과 학습상황에서 돌발적인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 왜냐하면 수업이 여러 가지 이유에서 의도했던 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수업준비 시 상정했던 학습자의 상태가 변화하거나, 아니면 수업상황이 돌발적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