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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수와 교수설계에 대해 알아보자

by r-eho 2025. 1. 18.

 우리는 교육의 하위영역이 교육과정, 교수, 상담, 교육행정, 교육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는 교수설계, 교수개발, 교수실행, 교수관리, 교수평가로 구성되어 있음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교수의 다섯가지 하위영역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1) 교수설계

 교수설계란 교육실무자와 교수개발자에 의해 수행되는 전문적인 활동으로서, 교수방법을 이해하고 개선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즉, 특정학습내용이나 학습집단에 대하여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 면에서 기대되는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이 과정이 최종산출물은 학습을 위한 교수계획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는 건축의 경우 청사진 제작과 유사하다. 교수설계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교수체제설계

 ISD모형은 교수설계를 위해 사용되는 여러가지 모형 중 가장 기본적인 모형이다. 이 모형은 요구에 입각하여 투입의 최소화와 성과의 최대화를 모색하는 절차적 모형으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평가의 결과는 모든 과정에 소급되어 적용되면 수정과 보완의 준거가 된다.

 ISD모형은 교수와 관련된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과 경험에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기본 모형을 바탕으로 다양한 모형이 개발되어 왔으며, 이러한 ISD모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가) 대부분의 지침과 준거 그리고 절차를 포함하고 있어서 교수설계와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행상의 오류를 방지하도록 도와준다.

나) 연구결과와 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어서 신뢰성이 있다.

다) 전체 절차가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산출물이 전체적으로 균형을 가지게 되므로 구성요소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구조적 오류나 불균형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라) 학습자와 수업자에 대해 충분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교수체제가 될 수 있다.

마) 산출물의 질이 높고 학습자와 수업자를 잘 고려했기 때문에 보급, 분배, 채택을 촉진시킨다.

 

(2) 학습자 특성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지침, 준거 등이 포함된다.

 

(3) 메시지 디자인

 메시지란 여기서는 궁극적으로 교수=학습내용이다. 따라서 교수-학습을 위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메시지의 외적형태와 지각, 인지, 기억 등이 연계된 제시방식에 대한 기획과 결정을 포함한다.

 

(4) 교수전략

 한 단위 수업 내의 활동이나 사태를 선정하거나 일정란 묶음의 단위 수업을 계열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양을 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계열화란 묶인 단위 수업의 학습내용을 어떤 순서로, 어떤 크기로 배치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략으로 거시적 교수전략이다. 반면에 한 단위 수업 내의 활동에 대한 전략은 미시적 교수전략이라고 불린다.

 

2) 교수개발

 교수개발은 선정된 교수방법을 실젲거으로 개발해내는 기법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그것을 개선하고 그 개발기법을 직접 적용하여 교수-학습자료와 매체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건축에 비유하면 청사진을 바탕으로 직접 집을 짓는 것에 해당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가)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및 이론을 기초로 이루어진다.

나) 요구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설계에서 출발하며 다시 형성평가 및 종합평가의 결과를 수렴하여 완성된다.

다) 교수에 적용되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여 이루어지는데 구체적인 하위영역은 인쇄공학, 시청각공학, 컴퓨터공학 그리고 이들이 모두 하나로 합해진 통합된 공학 등이다.

 

(1) 인쇄공학

 인쇄공학은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주로 문자와 그림, 사진 등의 인쇄물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원리와 전략을 말한다. 교육공학의 영역 중 가장 초기부터 있어 왔고 여전히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영역 중 가장 초기부터 있어 왔고 여전히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영역이기도 한다. 왜냐하면 아무리 첨단공학이 발전하더라도 아직까지는 학습을 돕는 가장 기본적인 자료이며, 다른 매체에 비해서 경제성과 사용상 간편성이 뛰어날 뿐더러 심리적으로도 가장 인간에게 친근하기 때문이다.

 

(2) 시청각공학

 시청각공학은 교수-학습활동을 돕기 위해 컴퓨터 이외의 다양한 기계를 사용하여 시각과 청각적 자료와 매체를 제작하거나 활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크게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세분화된다.

가) 비투사자료: 빛의 투사가 필요 없는 자료로서 실물, 모형, 각종 도표와 그래프, 포스터와 만화 등이 있다.

나) 투사매체와 자료: 빛을 이용해서 시각적 자료를 복수의 학습자에게 제시하기 위한 매체와 자료로서 OHP, 필름스트립, 실물투사기, 슬라이드 기계 등이 있다.

다) 시청각매체와 자료: 움직이는 영상이나 소리를 이용해서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매체와 자료로서 비디오, 오디오나 영화 등이 있다.

 

(3) 컴퓨터공학

 컴퓨터공학은 컴퓨더를 기반으로 하여 각종 교수-학습자료를 설계, 제작하는 것으로 정보를 디지털 방식으로 처리한다는 점에서 아날로그 방식으로 처리하는 시청각매체와 구분된다. 이 영역에는 컴퓨터와 교육적 활용을 위한 멀티미디어와 ICT활용이 있는다.

 

(4) 네트워크공학

 네트워크공학은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컴퓨터공학 및 통합공학과 유사하나 여러 매체를 통합하여 데이터베이스화된 자료를 제작하거나 통신을 이용해 전달하면서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는 점에서 차이점을 갖는다. 그러나 최근 컴퓨터 관련 공학 역시 실제로는 네트워크공학으로 변해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컴퓨터 관련 공학 역시 실제로는 네트워크공학으로 변해가고 있다. 여기에는 LAN, CALS, 인트라넷, 인터넷, 인터넷방송, 위성방송, 디지털 및 데이터 방송, 가상교육 등이 있다.

 

3) 교수실행

 교수실행이란 개발된 교수방법과 자료, 매체를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개선하고 적용해 보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것은 네 가지, 즉 매체의 활용, 혁신의 확산, 실행 및 제도화 그리고 정책과 규제로 구성된다.

 첫째, 매체의 활용이란 어떤 주어진 교수-학습 상황에 가장 적절한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원리와 절차 정리해 놓은 지식으로 교육공학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것 중의 하나다. 둘째, 혁신의 확산은 매체의 활용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파악하여 활용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된 것으로 매체를 둘러싼 여러 체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사실 어떤 매체든 처음 등장할 때 혁신의 산물로 인식되는데, 이런 혁신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저항이 있게 마련이다. 확산은 이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실행 및 제도화는 확산의 결과가 일상의 교수-학습상황 속에서 제대로 자리를 잡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한다. 넷째, 정책 및 규제는 교수공학을 확산하고 활용하는 데 영향을 주는 사회의 규칙, 법 그리고 행위 등에 관련한 국가수준의 의사결정으로 보통 정해진 방침인 정책과, 이의 시행과 실천을 감시하기 위한 규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