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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방법의 개요를 알아보자

by r-eho 2025. 1. 15.

1. 교육 방법의 정의

 교육 방법이란 쉽게 풀면 '교육을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정의는 교육이라는 말 자체가 광범위하고 종합적일 뿐만 아니라, 방법이라는 말 또한 매우 포괄적이어서 '교육 방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답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좀 더 구체적인 교육 방법의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교육이라는 말과 방법이라는 말의 의미를 새겨 보아야 한다. 우선 공학에 비해 좀 더 단순해 보이는 방법의 의미부터 짚어보자.

 

1) 방법의 정의

 방법이라는 말의 사전적인 정의는 "어떤 일을 이루거나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이나 요령"이다. 그러면 방법이라는 말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 '방법'이라는 말은 보통 '~을 하는 방법을 ~한다.' 라는 형태로 사용되는데 '라면을 끓이는 방법을 안다.'든지, '이차부등식을 푸는 방법을 모른다.' 또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등이 그 예다. 이러한 예를 잘 살펴보면 방법이라는 말의 두 가지 특성이 발견된다.

 첫째, 방법이라는 말은 어떤 '목적'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다시 '목적'은 반드시 목적에 도달하지 못한 '현재의 상태'를 전제로 하고 있다. '라면을 끊여야 할 필요' 나 '이차부등식을 풀어야 할 필요' 또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하는 현재' 등이 그 예다.

 둘째, 방법이라는 말은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 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실행력'을 포함한다. 예컨대 '라면을 끊이는 방법을 안다.'는 것은 라면을 끊이는 절차를 말로 설명하거나 글로 써서 보일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이 지식에 더하여 라면을 끊일 수 있는 실행력을 포함한다.

 

2) 교육의 정의

 교육이란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지식, 태도, 행동 등을 사회적으로 인정된 방법으로 배우고 익히며 개발하는 체제적인 활동이다. 여기서 체제적이란 말은 어떤 현상을 볼 때 그 현상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하나하나 부분적으로 떼어놓고 보기보다는 하나의 유기체, 즉 살아 있는 생명체처럼 일정한 상호작용을 통한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예방주사와 우리 몸의 관계를 예로 살펴보자.

 우리가 예방주사를 맞으면 주사를 맞은 그 자리만 부풀어 오르고 가려워지는 것 같지만, 사실은 몸 전체에 영향을 주어 한동안 열이 나고 가벼운 감기에 걸린 것 같은 증상을 느끼게 된다. 즉, 예방주사의 성분이 항체를 형성하고, 이렇게 형성된 항체는 주사를 맞은 자리뿐만 아니라 온몸에 고루 퍼져 자리를 잡게 된다. 이와 같이 교육도 그 구성요소 간에 서로 긴밀한 상호작용을 계속하면서 변화한다는 점에서 체제적이라고 말한다. 

 

3) 교육 방법의 정의

 교육 방법이란 교수 방법, 교육과정 방법, 교육상담 방법, 교육행정 방법 그리고 교육평가 방법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교직과목의 편제상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는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라는 과목에서, 교육행정은 '교육행정 및 교육 경영'에서 그리고 상담은 '생활지도' 과목에서 다루고 있으므로 여기서 다루는 교육 방법은 주로 교수 방법에 관련된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사실 제목을 '교수 방법 및 교수 공학' 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적절하지만, 현 교직과목의 교육과정에 충실하기 위해서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이라고 했음을 밝힌다.

 

4) 좋은 교육방법의 정의와 필요성

 좋은 교육방법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이고 안전한 것이어야 한다. 효과적이라는 목표로 하는 학습이 발생했느냐를 보는 것이고, 효율적이란 얼마나 경제적으로 그 목표가 달성되었느냐를 보는 것이다. 매력적이란 학습자와 교수가 얼마나 그 과정을 좋아하며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느냐에 대한 고려이고, 안전하다는 것은 교육 방법이 실천과 수행상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보자.

 여러분은 아마 평상시에는 도저히 불가능한 분량의 암기를 체벌 등의 강압적인 수단이 동원되는 경우 짧은 시간에 해낸 경험이 한 번 정도는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른다. 목표로 하는 학습이 발생하였고 이 목표가 평소에 비해 짧은 시간 내에 도달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수업은 매력적인가? 학습자는 물론 교수자도 다시 이 방법을 통해 학습하기를 원할까? 물론 아니다. 또한 이 방법은 도덕적으로 안전하며 다른 내용의 학습을 위해서도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인가? 이것 역시 아닐 것이다.

 최근의 학습자는 효율성과 효과성보다는 매력성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고, 장기적으로 보더라도 매력성이 다른 두 가지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안정성 역시 최근에 와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으나 좀 더 많은 관심이 요청되는 분야다.

 좋은 교육 방법은 왜 필요할까? 좋은 교육 방법의 필요성은 학습자와 교수자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매력적이고 안전하게 교수-학습활동을 한다면 학습자가 지적 영역의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학습자가 학습에 투자해야 할 시간이 줄게 되면 나머지 시간을 좀 더 인간적인 활동, 즉 그림을 그리고 독서를 하며 선생님과 함께 다양한 주제와 자신에 대해 토론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좋은 교육 방법을 알고 실행하려면 그 궁극적인 목적이 학습이 잘되도록 지도하는 것은 물론 학습자가 더 많은 시간을 학습 이외의 인간적인 활동에 할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며 교육활동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