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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정착수업에 대해 알아보자

by r-eho 2025. 1. 28.

4. 정착수업

1) 정착수업의 개념

 정착수업은 거시적 맥락속에서 교사나 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공통의 이해를 개발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즉, 정착이란 거시적 맥락을 의미하는 것으로 상황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상황학습이론이란 인간의 학습은 학습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맥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즉, 학습은 학습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상황과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실제 생활과는 단절된 학교라는 공간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지식을 가르쳤다. 도한 그러한 지식이 다양한 모든 상황에서 적용이 가능하다고 가정했다. 상황학습이론은 학교교육 내용이 유의미하게 실생활에 전이되기 위해서 실제 생활환경과 같은 맥락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정착수업의 특징

 정착수업의 특징은 다음과 ㄱ같이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가) 정착수업은 통합교과적인 접근을 한다. 정착수업에서는 수학이나 과학과 같이 독립적인 학문적 단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학, 과학, 역사, 문학 등과 같은 내용이 하나의 정착과제 속에서 모두 통합되어 학습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나) 정착수업은 다른 학습자를 도와서 모든 학습자가 단순 지식의 암기나 계산이 아닌 독립적인 사고가 간으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끼리의 상호협력과 도움을 학습활동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있다.

다) 정착수업에서 제공하는 문제는 미리 정해진 정답을 찾는 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문제해결 방법을 허용하는 생성적 학습을 강조한다. 정착수업의 과제 자체가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결과를 허용할 수 있는 문제며, 학습자는 자신의 구체적인 상황에 적절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활동이 촉진된다.

라) 정착수업은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학의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정착수업의 예가 되는 제스퍼 시리즈는 정착과제를 상호작용적 비디오디스크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상호작용적 비디오디스크는 문자중심의 정보제시보다 역동적이고 시각적이며, 공간적인 정보를 제시해 줄 수 있어서 문제에 대한 풍부한 정신적 모형을 구축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도한 학습자는 필요한 자료를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문제해결 과정이 좀 더 용이해진다는 것이다.

 

3) 정착수업의 설계 원리

 정착수업의 설계원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일곱 가지 설계원리로 요약할 수 있다.

가) 상호작용적 비디오디스크와 같은 공학에 기초하여 구성한다. 상호작용적 비디오마스크의 장점으로는 학습자에게 강한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복잡한 이해력을 지원하고, 독해력이 부족한 학생을 도와줄 수 있다.

나) 비디오를 사용한 강의가 아니라 현실적 문제를 중심으로 이야기식 표현의 장점은 학습자가 기억하기 용이하고, 학습자의 몰입을 촉진하고, 학생에게 매일 일어나는 사건과 수학 및 일반적 사고 간의 관련성을 쉽게 인식하도록 할 수 있다.

다) 생성적인 구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즉, 이야기를 본 후 학습자는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 지에 대한 전략을 생성해 내도록 한다.

라) 문제해결을 위한 모든 자료가 비디오 안에 내재되도록 설계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자료가 필요한 지 의사결정을 하고 필요한 모든 정보는 비디오디스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한다.

마) 선정된 문제는 복잡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문제해결을 시도하다가 곧 포기하지 않도록 해야하고, 실제 문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수준의 복합적 특성을 그대로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바) 문제상황은 쌍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는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한 내용의 전이를 곱기 위해서다.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핵심적인 학습내용에 대해서는 별도의 연습활동을 제공해주고, 어떤 것이 전이가 되고 전이될 수 없는 지 명확하게 구분 짓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비슷한 상황을 통해 유추적 사고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사) 통합교육과정의 형태로 설계를 해야한다. 즉, 역사나 과학과 같은 다른 영역으로 수학적인 사고가 확대되도록 도와주거나, 습득한 지식을 통합하도록 격려하거나 정보의 발견과 공유를 지원해 주도록 설계한다.

 

5. 인지적 도제학습

1) 인지적 도제학습의 개념

 인지적 도제학습은 학습자가 실제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인지적 도구를 습득, 개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적 도제학습은 전문가가 이미 습득한 검증된 지식을 학습자가 전문가와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일반적인 도제제도와의 차이점은 인지적 도제학습은 도제의 내용이 물리적이니 것이 아닌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되는 인지적인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도제제도는 필요에 따라서는 직접적인 교수활동도 포함하지만 인지적 도제학습은 구성주의에 바탕을 두고 잇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의 의미구성에 초점이 있으며 교사는 직접적인 교수활동이 아닌 비계활동을 통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

 

2) 인지적 도제학습의 특징

 인지적 도제학습이 갖는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가) 인지적 도제학습은 전문가를 통해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사고하는 방법, 문제를 규정하는 방법, 문제를 해결해 가는 노하우 등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초보자가 전문가적인 습성을 학습하게 된다.

나) 인지적 도제학습은 상황학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학습과정이 일상생활과 같은 환경에서 실제 과제를 가지고 이루어지며, 학습되는 지식과 기술이 실생활에 유용한 것이어야 한다. 즉, 일상적인 맥락에서 전문가의 일상적인 문제해결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다) 인지적 도제학습은 내재적 동기를 강조하고 있다. 학습목적이 성적향상이나 교사를 기쁘게 하려는 외재적 동기가 아닌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통해 갖게 되는 도전감과 성취감에 의존하도록 하여야 한다.

라) 인지적 도제학습은 협력과 경쟁을 모두 적절한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협력전략을 활용하는 것은 다른 구성주의적 접근과 동일하나 차이점은 같은 과제를 학습자에게 부여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을 비교하는 경쟁적 전략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여기서 경쟁의 개념은 결과의 경쟁이 아니라 수행의 과정에서의 선의의 비교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