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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협동학습에 대해 알아보자

by r-eho 2025. 1. 28.

협동학습이란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 또는 개별학습에서 야기되는 단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사이의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보상과 협동기술을 추가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학습자가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 이다. 이 방법의 핵심은 첫째, 학습자의 동기를 중시하는 동기론적 관점, 둘째, 다른 팀원을 존중하는 사회적 관점, 셋째, 발달론 및 인지론적 관점 등의 세 가지 이론으로 설명된다.

 

1) 협동학습의 세 가지 관점

(1) 협동학습의 동기론적 관점

 동기론적 관점에서는 협동학습이 학습자가 개인적인 참여동기에 있기 때문에 그 동기를 높이는 것이라고 본다. 그 핵심요소는 다음 세 가지이다.

가) 집단보상: 보상이 집단별로 같이 주어지는 것으로 개별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타인의 도움을 받거나 도움을 주어야 하는 협동을 유도하는 방안

나) 개별책무성: 구성원이 팀 내에서 자신의 학습은 물론 다른 팀원의 학습을 격려하고 돕는 의무

다) 학습참여의 균등한 기회보장: 누구나 동등하게 집단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인정받고 함께 참여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보장

 

이 관점에서 대표적인 학습모형은 STAD, TGT이다.

 

(2) 협동학습의 사회응집성 관점

 이 관점은 집단 구성원이 서로 돕는 이유를 다른 구성원을 걱정하고 그들이 성공하기를 원하는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보며 그 핵심요소는 다음 네 가지다.

가) 긍정적 상호작용: 다른 사람이 성취하지 못하면 자신도 성취하지 못하는 관계

나) 대면적 상호작용: 학습을 서로 도와주고 격려하는 단계

다) 개별책무성: 자신의 학습과제를 완성하면서 다른 팀원도 도와주어야 하는 핵심

라) 집단고정: 각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지를 주기적으로 검토

 

 이 유형의 대표적인 학습모형은 과제분담학습, 집단조사, 함께 학습하기 등이 있다.

 

(3) Piaget의 발달론적 관점과 Vygotsky의 인지론적 관점

 Piaget의 발달론적 관점은 인지수준이 비슷한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적, 인지적 갈등이 학습자의 내적, 인지적 재구성을 유발하여 발달이 촉진된다고 본다. 이 관점에 따르면 협동학습은 학업성적이 유사한 동질집단이 바람직하다. 반면에 Vygotsky는 근접발달 영역이론을 통해 협동학습은 이질집단 구성을 추천하고 있다. 학업성취도가 다른 학습자로 팀을 구성할 경우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습자가 높은 학습자에게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협동학습의 원리

 많은 연구를 협동학습이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인지적 성장을 촉진하는데 개별화나 경쟁적 구조보다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런 협동학습의 핵심원리는 다음과 같다.

가) 협동학습은 참여하는 학생사이에 목표, 보상, 자원, 정보 등에 대해 서로 믿고 의지하게 되는 긍정적 상호작용성을 갖는다.

나) 협동학습은 자신의 학습과제를 성취하면서 다른 사람의 과제도 도와야하는 개별적 책무성을 갖는다.

다) 협동학습은 모든 구성원의 존중과 보호를 위한 리더십 공유성을 갖는다.

라) 협동학습은 목표달성을 위해 상호책임성을 갖는다.

마) 협동학습은 학습성취의 최대화를 위해 구성원 간에 친하게 지내는 우호적 협력관계를 갖는다.

바) 협동학습을 통해 리더십, 의사소통기술, 신뢰, 갈등의 조정 등 사회적 기능을 배우는 사회적 기능학습성을 갖는다.

사) 협동학습에서 교사는 집단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조정하면서 피드백을 해야하기 때문에 교사의 참여가 높아진다.

아) 협동학습에서 교사는 집단이 과제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집단과정을 구조화하게 된다.

 

3) 협동학습의 장단점

(1) 협동학습의 장점

 협동학습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가) 학교에서 협동학습으로 행하는 과제가 사회에서 요청되는 과제와 성격이 흡사하여 협동학습을 많이 한 경우 사회에 적응하거나 문제의 해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 혼자서 학습하는 경우보다 더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다.

다) 혼자서는 시도하기 어렵다 싶은 일도 여럿이 해내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게 되어 주어진 과제에 대한 도전을 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기질, 성향, 태도 등이 개발된다.

라) 다른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학습방법을 관찰하고 배울 기회가 주어진다.

마) 학습자는 동료에게서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즉, 어떻게 도움을 요청하고 정보를 얻어내며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어휘력, 친화력, 분석력 등 다양한 하위기술을 배우게 된다.

바) 무슨 일이든 서로 나누어 함께 결정하고 그 결과에 대해 보람을 갖는 협력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사) 소집단 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나아가 타인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된다.

아) 소집단 학습활동은 학습자가 각기 자신의 자원(시간, 에너지, 성질)등을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배운다.

 

(2) 협동학습의 단점

 협동학습의 단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가) 어떤 일을 수행할 때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이 생길 수 있다.

나) 소집단 내에서 특정 학습자나 리더가 어떤 것을 잘못 이해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그것을 그대로 따라갈 우려가 있으며 이럴 경우 잘못된 이해가 더욱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최근 사회적 구성주의가 가질 수 있는 오류의 한 가지이기도 하다.

다) 학습과정이나 학습목표보다는 그저 집단과정만을 더 소중히 생각하는 경향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놀이집단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라) 학습자가 교사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감소하는 대신 또래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커질 우려가 있다.

마) 부익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부익부 현상이란 학습능력이 높은 학생이 다른 학생보다 도움을 많이 주고받으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은 반응을 보임으로써 학업성취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소집단을 장악하는 현상을 말한다.

바) 부익부 현상과는 반대로 소집단 내에서 또래들에 비해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학습자의 경우에는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어 자기는 일할 필요나 가치가 없다는 자아 존중감의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즉, 내가 없어도 잘 돌아갈 것이고 나 말고도 잘할 사람이 많다고 생각하게 되어 결국 "뒤로 물러서서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지." 라고 하는 학습자도 생길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