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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문답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r-eho 2025. 1. 26.

 넷째, 발문을 한 다음에는 생각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발문을 한 후 시간을 주지않고 다른 내용으로 넘어가 버리면 극소수의 학습자에게만 반응의 기회가 돌아가고 응답의 속도가 느린 학습자는 반응할 기회를 전혀 얻지 못한다.

 다섯째, 질문은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고 명확하게 제시한다.

 여섯째, 질문은 학습목표와 연계된 것으로 어떤 관점을 키울 것인 지 목적이 정확해야 한다.

 일곱째, 교재내용이나 강의내용을 반복하는 질문은 삼가고 학습자의 지적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여덟째, 질문은 대상의 수준과 흥미에 맞아야 한다.

 아홉째, 질문은 난이도와 복잡성이 적절해야 학업성취에 가장 좋은 효과가 나기 때문에 난이도와 복잡성의 수준을 미리 고려해야 한다.

 열째, 질문에 대한 답이 맞지 않더라도 학습자가 위축되지 않도록 피드백을 하고 답을 찾는 과정에 계속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열한째, 학습자는 종종 자신이 모르는 것이 무엇인 지, 또는 자신이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 지 명확하게 모르거나 그것을 설명할 능력이 부족하여 질문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교수자는 학습자를 격려하면서 질문의 핵심 키워드를 찾게 도와주어야 한다. 일정 시간 노력해도 질문이 제대로 성립되지 않은 경우에는 수업 후에 충분히 생각해 보고 웹의 토론방이나 이메일을 통해 질문하도록 권해 주는 것이 좋다.

 

3) 문답법의 장점

 문답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 동기를 높여 학습자가 활기차고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나) 학습자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 학습자가 주체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라) 교사와 학습자 간 지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증진시킨다.

 

4) 문답법의 단점

 문답법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자 수가 많은 대집단일 경우 사용에 제한이 있다.

 나) 경우에 따라 한 질문에 관련한 질의응답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시간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다) 어려운 질문의 경우 학습자가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하므로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라) 수줍음이 많거나 대인공포증, 말더듬이와 같은 학습자가 있는 지 사전에 알아봐야 한다.

 마) 학생의 다양하고 예상치 않은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재치가 필요하다.

 

4. 토의식 수업

1) 토의의 목적

 토의의 목적은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창의적인 능력과 햡동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특정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탐색하거나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이런 목적달성을 위해 토의는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 그리고 민주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이때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수업자의 적절하나 관여는 토의의 흐름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토의와 유사한 것으로 토론이 있는데, 이 둘은 복수의 멤버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진다. 차이점을 살펴보면 토의는 모두가 협력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해 최선의 해답을 찾는 데 반해 토론은 문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먼저 가진 다음 합의점을 찾기보다는 자신의 주장을 상대에게 설득하여 인정시키려는 점에서 다르다.

2) 토의의 성격

 토의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가) 토의는 단순한 질의응답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형태이기 때문에 질의응답에 비해 훨씬 더 대화지향적이다.

 나) 토의에서 수업자의 역할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업자의 임무는 학습자가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른 관점에 대해서 탐구하며, 그들의 지식이 경험에 어떻게 관련을 맺고 있는 지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다) 집단 크기와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토의의 성격은 달라질 수 있다.

 라) 원활한 토의를 위해 독특한 좌석배치와 운영방식이 요구될 수 있다.

 

3) 토의의 장단점

(1) 토의식 수업의 장점

 가) 사회적 기능 및 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다.

 나) 집단의식과 공유능력을 향상시킨다.

 다) 선입견과 편견은 집단구성원의 비판적 탐색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

 라) 학습자의 자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토의식 수업의 단점

 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나) 철저한 사전준비와 체계적인 관리에도 불구하고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다) 토의의 허용적 특성은 학습자의 이탈을 자극할 수 있다.

 라) 알려지지 않거나 어느 정도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한 사실과 개념을 효과적으로 토의하기란 어렵다.

 

4) 토의의 유형

 토의는 집단의 규모와 활동방식에 따라서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뽑아 그 특성과 진행방법을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원탁토의

 토의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참가인원은 보통 5~10명 정도로 소규모 집단구성을 이룬다. 참가자 전원이 상호 대등한 관계속에서 정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좌담형식이다.

 원탁토의는 충분한 경험을 지닌 사회자와 기록자, 그리고 전문지식을 가진 청중 또는 관찰자와 함께 대화하는 비형식적인 집단의 성격을 띤다.

(2) 배심토의

 배심토의는 토의에 참가하는 소수의 선정된 배심원과 다수의 일반청중으로 구성되어 특정 주제에 대해 상반되는 견해를 대표하는 몇몇 사람이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토의하는 형태다. 청중은 주로 듣기만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질문이나 발언권을 주기도 한다. 배심원은 토의될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련된 내용을 조사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연구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