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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강의식 수업에 대해 알아보자

by r-eho 2025. 1. 25.

 강의의 가치는 한 시간 동안에 얼마나 많은 양의 정보를 학습자에게 주입시켰느냐? 또는 얼마나 중요한 정보를 언급하였느냐? 아니면 그 강의는 얼마나 많은 영역을 완전히 다루었느냐? 등으로는 측정, 판단될 수 없다. 명강의를 했는가는 그 강의를 들은 학습자가 집에 돌아가 저녁 식탁에서 부모님에게 낮에 들었던 강의 내용을 어느 정도나 자기의 말로 다시 들려줄 수 있느냐로 따져 보아야 한다.

 

1) 강의법의 개념과 특성

 강의법은 가장 전통적인 교수법으로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 중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이다. 이 방법은 고대 희랍시대에는 철학자가 웅변이나 강연에 사용하였고, 중세에는 대학에서 주로 사용하였다. 그러다 17세기에 등장한 경험주의 교육철학과 노작교육이 강조되면서 일방적 강의나 암송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Comenius가 세계도회를 만들어 언어중심의 학습방법을 타파하려 애썼고, Pestalozzi가 노작중심 교수방법을 제창하여 교육방법을 개선하려고 노력한 것도 이때다.

 그 후 19세기에 Herbart가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교수 5단계설을 제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예전에는 교사가 줄로 말로 설명했지만 요즘에는 강의법에도 각종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강의법은 교사중심의 교수법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없고,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어렵다는 등의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강의법은 아직도 잘만 사용하면 장소와 여건을 불문하고 많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강의법이 가장 잘 활용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가) 강의법은 교육목적이 어떠한 특정한 태도나 가치를 고취하기 위하여 설득력 있는 웅변형의 수업이 필요할 때 효과적이다. 요즘 종교단체에서 강론 시간에 파워포인트를 쓰는 곳도 많지만 대부분의 강론은 강의법 위주로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나) 강의법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적인 정보나 개념을 논리적이며 객관적으로 분명하게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전달하고자 할 때 좋다.

다) 강의법은 아직 논리적으로 정리되어 있지 않은 새로운 정보나 지식, 또는 아주 복잡하기 대문에 차근차근 요소를 풀어서 설명해야 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전달할 때 좋다.

라) 강의법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법이다. 첫째, 언제나 교수자가 명확하게 설명해 주어야만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학습자, 둘째, 경직되고 융통성이 없으며 걱정이 많은 학습자, 셋재, 맹종형 또는 순응형 학습자에게 효과적이다.

마) 강의법은 그 특성상 유의미한 학습고 함께 기계적인 학습도 시킬 필요가 있을 때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다.

 

2) 상의법의 장단점

 강의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가) 정해진 시간내에 다양한 지식을 많은 학습자에게 교육할 수 있다.

 나) 교과서의 내용을 교사재량으로 보충, 첨가, 삭제할 수 있다.

 다) 상황이 적절하고 수업자가 달변이리 경우 짧은 시간에 학습자의 동기를 높이기 쉽다.

 라) 수업자의 설명력이 뛰어날 경우 다른 보조자료 없이도 사건이나 사실을 눈으로 보는 것처럼 설명할 수 있다.

 마) 학생이 수업자의 설명에 집중할 수 있는 조건이라면 장소에 크게 구애를 받지않고 야외나 버스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장소에서 수업할 수 있다.

 

 강의법은 다음과 같은 단점도 갖고 있다.

 가) 수업의 질이 수업자의 능력과 준비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나) 설명이 지루할 경우 학습자의 주의집중과 동기가 떨어진다.

 다) 준비가 덜 되었거나 능력이 낮은 학습자에게는 불리하다.

 라) 주의가 산만한 학습자는 요점을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마) 일방적인 전달 때문에 학습결과의 개별화나 사회화가 어렵다.

 바) 학습자의 학습동기 유발이 어렵고 수동적 학습자가 되기 쉽다.

 

3) 성공적인 강사의 비법

 성공하는 강사는 비법을 갖고 있고 그 비법을 매일매일 반복하여 사용하면서 하루가 다르게 발전시킨다. 잠시 눈을 감고 자신이 알고 있는 뛰어난 강사가 누구인 지 생각해보면 그 사람이 갖고 있는 비법을 몇 가지라도 생각해낼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하는 강사는 다음과 같은 비법을 갖고 있다. 강의를 개선하고 싶다면 자신의 강의를 비디오로 녹화한 후 다음 사항을 유념하면서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첫째, 강의 목소리의 크기, 말하는 속도는 적절한가? 발음은 똑똑하고 명확한가? 목소리는 변화없이 단조롭지 않은가? 목소리는 크고 작음, 음의 높고 낮음, 속도의 빠르고 느림이 적절하게 변화되어야 교수자가 생동감이 넘치고 열정적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열정은 쉽게 학생에게 전달된다.

 둘째, 몸동작은 의도적이고 적절한가? 서 있는 자리를 적절하게 바꿔주는가? 학생들의 눈을 보면서 말하는가? 모든 학생에게 고루 눈길을 주는가? 몸동작의 효과를 극대화하는가? 강사가 발표할 때 의사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몸짓이 55%, 목소리가 38% 그리고 말이 7%라고 한다. 따라서 강의를 하면서 호주머니에 손을 넣고 있거나 ,다리를 떨거나 ,무의미하게 백묵을 만지작거리는 등의 습관은 없애고 강의 내용에 활력을 넣어줄 수 있는 몸동작을 사용해야 한다. 대로는 학생을 향해서 걸어가거나 일부러 뒤에 있는 학생을 지목하면서 질문을 하여 교실 안을 교수자가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도 좋다.

셋째, 교수학습매체를 활용할 경우 제시되는 내용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내용을 그대로 읽거나 중복해서 설명하는 것은 피한다. 제시되는 내용은 너무 조밀하거나 많지 않아야 한다. 빔 프로젝터와 같은 매체를 사용할 경우 교수자는 여유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진도가 빨라질 위험이 있어 학습자는 초조해질 수 있다.

 넷째, 강의는 힘차고 열정적이어야 한다. 이런 강의가 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 효과적인 의사전달 기술의 습득 그리고 진지한 태도가 필요하다.